본문 바로가기
  • 내맘대로 생활 정보 센터
캐나다 워홀과 해외취업

[캐나다 워홀 살아남기] 캐나다 SIN 넘버 발급받는 법

by 내맘대 2020. 5. 26.
반응형

오늘도 캐나다 워홀 살아남기 포스팅으로 돌아온 재다희다.

 

오늘의 포스팅은 입국과 취업비자 다음으로 중요한 이것! SIN 넘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캐나다에서 일을 하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것이 바로 이 SIN 넘버다. 이 SIN 넘버는 영어로 풀어쓰면, Social Insurance Number인데, 대한민국의 주민등록번호 제도와 같은거라 생각하면 된다. 한국에서도 주민등록번호가 굉장히 중요하듯이, 캐나다에서도 이 SIN 넘버는 제일 중요한 개인정보 중 하나이다. 생각보다 이 SIN 넘버의 중요성을 간과하는 것 같아서 이렇게 따로 포스팅하게 되었다. 

 

SIN 넘버란 무엇??

SIN : The Social Insurance Number (SIN) is a 9 digit number that you need to work in Canada or to have access to government programs and benefits. (출처 : Canada.ca)

위의 글이 바로 캐나다 정부 웹사이트에 나와있는 SIN 넘버의 정의이다. 9자리의 숫자로 이루어진 것으로 캐나다 내에서 일을 할 때와 각종 정부 프로그램이나 혜택을 받을 때, 이 SIN 넘버가 필요하다. 그러면 조금 더 자세하게 이 SIN 넘버를 필요로 하는 항목에 대해서 알아보자


1. 일자리를 구할 때

2. 휴대전화 개통할 때

3. 은행 계좌 오픈할 때

4. 의료보험이나 각종 지원금 신청할 때 (CERB가 대표적인 예)

5. Tax Return(세금환급) 신청할 때  등등


이 SIN 넘버가 필요로 하는 곳은 참 많다. 특히 워홀러 여러분들에게는 이 5가지가 모두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일자리는 물론이고 휴대전화 개통을 해야 잡을 구하러 다닐 것이고, 은행계좌가 있어야 월급을 받을 것이며, 나중에 세금 환급 받을 때도 필요하니까 말이다. 그러면 이 SIN 넘버는 어떻게 구할 수 있는 것인가?? 

서비스 캐나다

바로 여기서 서비스 캐나다(Service Canada)에서 발급을 받으면 된다. 연방 관공서인데 한국으로 치면 아마 구청급(?) 정도 될 것이다. 주민센터 급으로는 서비스 온타리오(Service Ontario) 같은 주정부 관공서가 따로 또 있다. 이 서비스 캐나다에서는 SIN 넘버 발급을 비롯하여, 여권, 주소지 등록, 연금, 고용보험 등 연방 정부 차원에서 관리하는 업무들의 민원을 담당한다.

여기에 가서 SIN 넘버를 발급받으면 되는데, 워홀러들이 SIN 넘버를 받는 경로는 두 가지가 있다. 첫번째는 공항 이민국 사무소 서비스 캐나다에서 발급 받기, 두번째는 시내 서비스 캐나다에서 발급 받기. 여기서 필자가 추천하는 것은 첫번째이다. 공항 서비스 캐나다에서 발급받을 수 있으면 받아내는게 좋다. 공항 이민국 사무소에서 서류 발급이 모두 끝나면 꼭!! 서비스 캐나다가 어디있는지 물어봐라. 그럼 어디로 가야하는지 안내해줄 것이다. 공항에서 처리하면 훨씬 빠르고 신속하게 일처리가 진행된다. 그러면 시내에 와서 굳이 서비스 캐나다에 갈 필요도 없다. 하지만 만약 당신이 이를 지나치고 그냥 나왔다면 시내에 있는 서비스 캐나다로 가야한다.

North York에 있는 서비스 캐나다 센터

서비스 캐나다로 가게 되면 준비해야하는 것은 세 가지 정도이다. 여권, Work Permit, 주소지, 전화번호, 부모님 영문 성함 이렇게 필요한데, 주소는 임시 숙소의 주소여도 괜찮다. 직원의 말로는 나중에 바꾸러 다시 와도 된다고 했었고, 이사를 하게 되거나 잡을 구했을 때, 세금 환급 신청을 할 때 주소지를 입력하게 되는데, 그 때 다 리뷰가 가능하다고 했었던 것 같다. 서비스 캐나다 입구에 가게되면 앞에서 안내해주시는 직원분이 있는데, 그 직원분에게 먼저 서비스 캐나다에 온 목적을 얘기하고 그리고 해당 증빙서류를 보여주면 된다. 그러면 의자에 앉아서 대기하고 있으라고 할 것이다. 그리고 또다시 기나긴 기다림의 시간을 가지면 되는데... 이 시간은 천차만별이다. 어떤 때는 30분 만에 불려간 적도 있고, 어떤 때는 1시간을 넘게 기다린 적도 있다.

그렇다, 이게 바로 캐나다 관공서의 행정 처리 속도이다. 여기서 살거면 익숙해져야 한다.

그러니까 서비스 캐나다에 가게 되면, 핸드폰 배터리를 빵빵하게 충전해놓거나 아니면 책을 가져가서 읽든가 하자. 진짜 꿀팁이다. 그렇게 기나긴 대기 시간이 끝나게 되면, 창구 직원이 이름을 부르는데 그 때 가서 증빙서류를 제출하고 SIN 넘버를 발급받으러 왔다고 하면 된다.

SIN 넘버 발급 서류

처리 시간 자체는 오래 걸리지 않는다. 내 기억에는 아마 한 10분?? 정도. 인터뷰도 간단하게 진행하는데, 입국심사나 이민국 인터뷰과 똑같다. 긴장 안해도 된다. 절차를 다 마치게 되면, 위와 같은 모양의 서류에 SIN 넘버와 유효기간, 주소지가 명시되어 나온다. 그러면 서비스 캐나다에서 할 일은 끝이 난다. 잃어버리지 말고, 잃어버리게 되면 다시 발급 받아야하는데 이 때는 무료가 아니라 $10의 추가 수수료가 붙으니 조심하자.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까지이다. 다음 포스팅은 캐나다에서 살 집, 방 구하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보도록 하겠다.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