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내맘대로 생활 정보 센터
마케팅 실습

디지털 마케팅 용어 CPM, CPC, CPA, CPS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내맘대 2021. 6. 8.
반응형

디지털 마케팅 업무를 하게 된다면, 혹은 SNS 광고 수익을 받고 있다면 가장 많이 보게 될 용어가 바로 <CPM, CPC, CPA, CPS> 이 4가지일 것입니다. 저 역시도 구글 애드센스와 네이버 애드포스트에서 많이 접하는 용어이며, 많이 헷갈리기도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디지털 마케팅 용어 CPM, CPC, CPA, CPS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1. CPM = 노출 1,000회 당 단가


CPM

첫 번째는 바로 CPM입니다. CPM은 Cost per Mile의 약자로 광고가 대중에게 1천회 노출됐을 때 지불되는 단가를 뜻합니다. 네이버 포탈 메인 광고나 웹사이트에 노출되는 광고들에 해당되는데, 디스플레이 광고로 1천회 이상 노출이 되면 플랫폼에 그에 비례하는 비용을 지불합니다.

구글 애드센스에도 똑같이 CPM 단가가 있는데, 클릭이나 특정 행동이 아닌 조회로 인한 노출만으로 작지만 크리에이터에게 수익이 쌓입니다. 물론 절대 그 액수가 크지 않습니다. 대략 1천회 노출됐을 때, 0.01 달러 쌓인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 CPC = 클릭 1회 당 단가


 

CPC

CPCCost per Click의 약자로, 클릭 1회 당 광고주가 플랫폼, 크리에이터에게 지불하는 단가를 말합니다. 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 블로그를 보면 네이버 애드포스트와 구글 애드센스 광고가 게시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으시죠! 이 광고들을 클릭하고 해당 업체 사이트로 접속하면 광고주가 단가를 지불하게 됩니다.

소비자가 직접 클릭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당연히 단가는 CPM보다 월등히 높습니다. 그리고 어떤 포스팅을 하느냐에 따라서 달리는 광고도 달라지기 때문에, 만약 CPC로 높은 수익을 원하는 크리에이터라면 포스팅 주제를 잘 선정하셔야 합니다.

 

 

3. CPA = 특정 행동 발생 1회 당 단가


CPA

CPACost per Action의 약자로 광고 클릭으로 업체 사이트에 접속한 소비자가, 광고주가 특정한 행동(Action)을 했을 때 플랫폼, 크리에이터에게 지불하는 단가입니다. 이 특정 행동에는 구독, 회원가입, 무료 강의 신청, 설문 조사, 문의 남기기 등 다양하며, 물론 이 단가는 CPC보다 훨씬 비쌉니다.

이러한 광고를 게시할 때는 얼마나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이 되고 유입이 되느냐도 중요하지만, 특정 행동을 취하게끔 유도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여기서부터 디지털 마케팅의 가장 중요한 용어인 '전환'이라는 단어를 사용하게 됩니다. CPM과 CPC까지가 '유입'의 단계였다면, CPA에서부터는 전환에 대해 유심히 살펴봐야 합니다.

 

 

4. CPS = 판매 1회 당 단가


CPS

마지막으로 CPS입니다. CPS는 Cost per Sale의 약자로, 플랫폼과 크리에이터가 게시한 광고를 통해 유입이 되어 실제로 소비자의 구매가 발생하면, 그 금액의 일부분을 수수료로 지불하는 것입니다.

대표적인 플랫폼으로 많이들 애용하시는 쿠팡 파트너스가 있습니다. 블로그 내의 쿠팡 파트너스 링크를 타고 사이트에 접속해서 구매를 하게 되면, 그 제품 가격의 일부분을 크리에이터에게 수수료로 지급합니다.

쿠팡 파트너스 이외에도 애드픽, 텐핑 등의 플랫폼을 통해서 CPS를 통한 부수입을 노려보실 수 있습니다.

 

 


<재다희 티스토리 블로그 추천 글>

2021.06.06 - [마케팅 실습] - [블로그 마케팅] 블로그를 시작하기 위한 체크리스트 3가지

 

[블로그 마케팅] 블로그를 시작하기 위한 체크리스트 3가지

블로그는 가장 편하게, 누구나 손쉽게 만들 수 있는 SNS 채널입니다. 라이프 스타일을 기록할 수 있고, 전문적인 정보를 제공할 수 있고, 본인의 공부를 기록하며, 취업에도 도움이 되지요. 그

jafoo3506.tistory.com

2021.05.30 - [마케팅 실습] - 네이버 애드포스트 신청 과정과 승인 보류, 승인 조건에 대해서 알아보기!

 

네이버 애드포스트 신청 과정과 승인 보류, 승인 조건에 대해서 알아보기!

네이버 애드포스트는 네이버 생태계 내의 구글 애드센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나 포스트, 밴드 내의 게시물에 파워링크 광고가 게재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그 파워링크가

jafoo3506.tistory.com

2021.05.06 - [마케팅 실습] - 바이럴 마케팅의 종류와 특징, 채널, 효과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바이럴 마케팅의 종류와 특징, 채널, 효과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디지털 마케팅의 다양한 형태들 중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빠질 수 없는 것이 바로 '바이럴 마케팅'입니다. '바이럴'이란 단어는 바이러스(Virus)의 형용사 단어로, 말 그대로 바이러스처럼 사람들

jafoo3506.tistory.com

2021.05.29 - [디지털 크리에이터의 작업 공간] - 인천 미추홀구 학익동 카페 추천! 머그커피 카페 방문 후기(공부 & 디지털 노마드에게 좋은 카페)

 

인천 미추홀구 학익동 카페 추천! 머그커피 카페 방문 후기(공부 & 디지털 노마드에게 좋은 카페)

안녕하세요! 디지털 크리에이터의 작업 공간입니다. 평소에 스터디카페에서 공부하거나, 작업을 하거나, 책도 읽고 하는데, 이번에는 스터디카페에 자리가 없어서 그냥 카페로 왔네요. 스터

jafoo3506.tistory.com

2021.05.28 - [디지털 크리에이터의 작업 공간] - 인하대 후문 스터디카페 <카페 더 스토리(Cafe the Story)> 이용 후기와 특징

 

인하대 후문 스터디카페 <카페 더 스토리(Cafe the Story)> 이용 후기와 특징

이번에 리뷰해 볼 스터디 카페는 바로 인하대 후문 카페인 <카페 더 스토리(Cafe the Story)>라는 곳입니다. 인하대 정문 카페만 주로 가다가, 인하대 후문에도 괜찮은 곳이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jafoo3506.tistory.com

2021.05.06 - [디지털 크리에이터의 작업 공간] - 인천 청년공안 유유기지 제물포 스마트타운 방문 후기(feat. 청년취업활동 지원 공간)

 

인천 청년공안 유유기지 제물포 스마트타운 방문 후기(feat. 청년취업활동 지원 공간)

혹시 인천에 사시는 청년 여러분들 중에서 저같이 독서실같이 답답한 곳은 맞지 않는데, 커피도 맘 편히 마실 수 있고 눈치 덜 보고 편하게 작업할 수 있고, 사람들과 소통도 하면서 다양한 정보

jafoo3506.tistory.com

2021.05.04 - [디지털 크리에이터의 작업 공간] - 인하대 스터디카페 깔끔하고 아늑한 커피서관 이용 후기, 특징, 인테리어, 장단점 포함 후기

 

인하대 스터디카페 깔끔하고 아늑한 커피서관 이용 후기, 특징, 인테리어, 장단점 포함 후기

오늘은 인하대 근처에 있는 또 다른 스터디카페를 방문했습니다. 바로 <커피서관 스터디카페>입니다!! 지난 번 갔었던 플랜에이 스터디카페랑은 바로 옆에 있어요! 인하대 근처에 큰 상업 빌딩

jafoo3506.tistory.com

2021.05.01 - [디지털 크리에이터의 작업 공간] - 인하대학교 무인 24시 프리미엄 스터디카페 : 플랜에이 스터디카페 인하대센터 이용 후기(사진 포함)

 

인하대학교 무인 24시 프리미엄 스터디카페 : 플랜에이 스터디카페 인하대센터 이용 후기(사진

요즘 주변에 스터디카페가 많이 생기고 있습니다. 적당히 조용하면서도, 넓고 쾌적한 분위기 때문에 저도 스터디카페를 가는 것도 굉장히 좋아합니다! 카페에서는 제가 뭘 하던, 어떻게 움직이

jafoo3506.tistory.com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