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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검색 상위 노출을 위해 반드시 알아야할 3가지 로직

by 내맘대 2021. 9.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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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검색 상위 노출을 위해 반드시 알아야할 3가지 로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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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블로그와 카페를 운영하면 가장 중요한게 바로 네이버 검색 상위노출입니다. 검색 상위노출이 되느냐 안되느냐에 따라서 조회수와 매출에 엄청난 차이를 가지고 올 수 있기 때문이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네이버 검색 상위 노출에 정말 중요한 3가지 로직들인 C랭크, DIA 로직, 그리고 스니펫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C랭크 로직
2. DIA 로직
3. 스니펫
4. 총 정리

 


 

1. C랭크 로직

 


사진 출처 : 네이버 블로그

C랭크는 Context, Content, Chain, Creator의 앞글자를 따 만든 용어로 각각 맥락, 내용, 유통, 크리에이터를 뜻합니다. 네이버 검색 엔진에서 앞으로 블로그 콘텐츠에 저 4가지 요소들을 판단하여 C랭크 지수라는 것을 만들었는데요, 과거에 지나치게 상업적/사행성으로 난립하던 블로그들을 필터링하기 위해 만든 로직입니다.

 

1) 맥락(Context)

제목과 콘텐츠 내용의 맥락이 일관성이 있어야합니다. 예를 들어 비지니스/경제 분야 블로거라면 주식이나 경제 일반, 사업에 관련된 포스팅을 올리는게 더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겠죠. IT 블로거라면 IT 제품 리뷰 콘텐츠를 올리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콘텐츠를 작성하면서 제목과 콘텐츠의 내용이 일치해야 하는데요, 제품 리뷰를 할 것처럼 제목을 썼는데 막상 콘텐츠 내용이 완전 다르면 좋은 점수를 받기 어렵습니다.

 

2) 내용(Content)

콘텐츠의 내용이 전문성이 있어야하고 스스로 만들어낸, 즉 창작성이 있어야 합니다. 이것은 앞으로 네이버 검색 알고리즘의 방향성을 보여주는 내용인데요, 과거 리브라 로직일 시절에는 전문성이 없어도 1일 1포스팅에 공감과 댓글, 이웃 숫자만 많으면 최적화가 됐습니다. 그러다보니 전문성 있는 글이 없어서 사람들이 네이버를 떠났었죠. 네이버도 이를 인지해서 콘텐츠 내용의 전문성과 창작성을 분석하고 좋은 콘텐츠일수록 더 상위노출을 시켜주기로 시스템을 바꾼 겁니다. 단순히 복사+붙여넣기 한 포스팅은 오히려 블로그 지수를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3) 유통(Chain)

콘텐츠가 중장기적으로 중소상공인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가 담겨있어야 합니다. 이는 특히 맛집 리뷰나 제품 리뷰 콘텐츠를 작성하는 블로거들에게 중요한 내용인데요, 대가가 없어도 정말 독자와 중소상공인들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진실성과 정보성이 담긴 콘텐츠여야 합니다. 물론 원고료나 샘플 제공 등의 지원을 받았다면 그 내용은 반드시 포스팅 안에 명시해야 합니다.

 

4) 크리에이터(Creator)

위 3가지가 합쳐져서 크리에이터의 신뢰도가 쌓이고 그것이 곧 인기도로 연결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2. DIA 로직


 

 

하지만 여기서 문제가 하나 생깁니다. 바로 C랭크 지수가 상대적으로 낮은 신생 블로거들의 콘텐츠가 상위 노출하기가 어렵다는 것이죠. 그래서 개발해낸 로직이 바로 다이아(DIA) 로직입니다. DIA 로직은 Deep Intent Analysis의 줄임말로 검색자의 의도를 분석하여 거기에 최적화된 정보와 문서 구조 등을 가진 콘텐츠를 우선적으로 노출시켜주는 로직을 뜻합니다. C랭크 로직이 블로그 단위 점수라면 DIA 로직은 콘텐츠 단위 점수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를 통해, C랭크 지수가 낮은 신생 블로거라도 콘텐츠 퀄리티만 우수하다면 DIA 로직에 의해 상위노출이 될 수 있습니다.

 

1) 키워드별 선호도가 높은 콘텐츠

먼저 콘텐츠의 키워드가 사용자가 검색하고자 하는 키워드와 일치해야 합니다. 제목에 '입문용 카메라'이라고 나와있는데 내용은 '전문가용 카메라'이면 당연히 안되겠죠. 그리고 검색자가 '입문용 카메라'로 검색을 했을 때 함께 알고 싶어하는 정보들이 배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카메라의 사양이라던가 무게, 가격, 장점과 단점, 사용 후기, 다른 카메라와의 비교, 판매하는 곳 등이 되겠죠. 이렇게 키워드별로 전문성과 선호도를 비교해서 더 좋은 콘텐츠를 상위 노출 시켜줍니다.

 

2) 경험 기반 콘텐츠

다이아 로직에서 또 중요한 점은 바로 경험을 기반으로 콘텐츠가 작성되야 한다는 것입니다. 사실 아직도 제목만 보고 들어왔는데 낚시성 글이었던 어뷰징 사례가 완전히 없어지지는 않았습니다. 이 어뷰징을 어떻게든 줄여보기 위해서 다이아 로직을 통해 실제 경험과 후기, 의견을 기반으로 작성된 콘텐츠를 상위노출 시켜주려고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콘텐츠 기획에서부터 제목, 내용까지 이 점을 염두해두고 작성하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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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스니펫


사진 출처 : 네이버 검색 공식 블로그

마지막으로 참고하셔야 하는 것은 바로 스니펫(Snippet) 로직입니다. 스니펫 로직은 구글에서도 쓰이는 로직인데 구글에서는 검색어를 입력하면 상위노출된 문서를 기준으로 그 콘텐츠에서 검색어에 맞는 정보들을 따로 리스트 형식으로 정리해서 보여줍니다.

위 사진처럼 말이죠. 네이버 스니펫 로직도 이와 비슷하게 상위노출된 콘텐츠들 중에서 콘텐츠 내에 검색어가 포함된 내용들을 가장 우선적으로 보여주는 기능을 합니다. 따라서 검색자 의도와 가장 비슷하면서도 내용이 충실한 콘텐츠가 가장 위로 올라가게 되는 것이죠. 그래서 콘텐츠 작성을 할 때 키워드에 대해서 계속 고민하면서 적절하게 내용을 배치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4. 총 정리


네이버 검색 상위노출에 대한 내용을 마지막으로 총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1. 풍부한 콘텐츠의 양 (글자수 최소 1500자)
  2. 콘텐츠 전문성과 나만의 창작성을 담을 것(C랭크 로직)
  3. 경험과 후기, 의견을 기반으로 한 콘텐츠를 만들 것(DIA 로직)
  4. 키워드를 신경쓸 것(스니펫 로직)

양질의 콘텐츠를 작성하되, 무분별하게 1일 1포스팅을 할 게 아니라 정말 자신의 경험과 의견을 기반으로 전문성 있는 콘텐츠를 발행해줘야 상위노출이 가능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럼 모두 블로그 화이팅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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